설화이다. 반면, 구비설화는 흥미 중심의 이야기가 많아 민간에서 즐겨 향유되던 설화가 대분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문헌설화 역시 기본적으로는 구두로 전해지던 것을 기록한 것이기에 그 기반에는 구비문학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어 설화를 구비문학의 대표적인 갈래라고 볼 수 있다.
문학Ⅱ’ 과목에서는 ‘문학Ⅰ’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맥락 속에서 문학의 제 양상을 이해하고 경험하며 이를 자신의 삶과 연계하는 데 중점을 둔다.
기록 여부에 따라, 문헌설화와 구비설화로!
내용에 따라, 신화 전설 민담으로 !
민요란 ?
민요란,
우리 전통의 대표적인
문학을 함께 다루어도 국문학의 입장과 민속학의 입장은 같지 않을 수 있다. 국문학은 구비문학을 기록문학에 관련시켜 다루고, 민속학은 구비전승을 행위전승과 관련시켜 다루는 것이 당연한 차이점이기도 하다. 가령 민요의 율격을 시조의 율격과 함께 분석하고, 설화의 소설화를 문제 삼는 것은 국
문학 교육에서 개별 작품의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는 문학사적 지식이 함께 다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제재 선정의 근거로도 ‘비평적 안목’, ‘문학의 전형성’과 함께 ‘문학사적 기준’을 명시함에 따라 문학 교육에서 문학사 지식이 차지하는 위상이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2009개정 교
민요까지를 넣을 수 있겠으나 사뇌가는 신라가요 향가에서 주로 논의하고 시조와 가사는 조선시대의 노래로 간주되어지기 때문에 고려가요의 범주로 넣기에 모호한 면이 있다.
고려가요를 좁은 뜻으로는 속요만을 말한다. 민요에 기반을 두고 있어 소박하고 곡진한 감정을 담고 있는 서정적 성격의
문학사적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근대 시가를 1910년까지를 일컫는 개화기의 시가, 그리고 1920년대의 시가로 나누어 2009년 개정 교육과정 내 14종의 교과서에 나타나 있는 개화기의 시가와 1920년대 시가 작품의 수록 양상과 그 학습 활동을 분석하고, 그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고찰할
개정 교육과정은 외국 문학에 미친 한국 문학의 영향을 이해하는 내용이 추가되었으므로, 상호교섭을 강조하는 내용으로서 한국 문학 작품의 세계 문학에의 영향부분이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4. 디담돌 문학 (하) 교과서분석
1. 문학 문화의 특성
7차
2007 개정
(1)
Ⅰ. 개요
구비문학의 구술성은 현대에 이르러 전파매체 공간 속에서 다시 활력을 되찾고 있다. 특히 구술전승의 전통이 구비문학 그 자체로서 지켜지거나 이차적 구술성이라 할 수 있는 컴퓨터언어를 통해 계승되는 활발한 갈래는 웃음을 창출하는 담론의 양식인, 재담이다. 고전재담은 짧은 재담말,
문학작품들을 접했지만 보고서에서는 조사 분담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한국문학의 영역을 크게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문학으로 나눈 뒤 다시 국문문학을 고전문학(고전시가, 고전산문)과 근대문학(근대시가, 근대산문)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서론에서는 각자 조사를 맡은 갈래에 대한 개관 및 조사
설화를 일반적으로 신화와 전설, 민담의 3분법으로 나눈다 하였지만, 이러한 분류 방법에는 문제가 있다. 3분법은 서구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널리 이용하고 있으나, 이러한 논리가 반드시 한국의 처지에 맞는 것은 아니다. H. Jason과 같은 학자는 서구의 구비문학에 관한 개념들을 비서구권 지역에 적